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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December 28, 2017

『선악의 저편, 도덕의 계보(Beyond Good and Evil, Genealogy of Moral)』

『선악의 저편, 도덕의 계보(Beyond Good and Evil, Genealogy of Moral)』. 이런 재미없는 책을,, 크리스마스 오후에, 젊은 연인들이 키스하며 데이트 하고 있는 카페에 앉아,, 할일 없이 뒤적이고 있다.


창조자 자신이 십자가에 스스로 못 박고,, 굴욕을 느끼게 하는 또 다른 “도덕”이란 무엇인가?

도덕적으로 판단하고 판결을 내린다는 것은 정신적으로 편협한 사람들이 덜 편협한 사람들에게 즐겨 쓰는 복수이고, 또한 그들이 자연에서 재능을 받지 못한 데 대한 일종의 손해배상...

“신을 위해 인간을 사랑한다” 라는 기묘한 발명품. 종교적 신경증.

바다 한가운데서 갈증이 나서 죽는다는 것은 무서운 일이다. 그런데 그대들은 자신의 진리가 한 번도 갈증을 해소 시킬 수 없을 정도로,, 그것을,, 꼭 소금에 절여야만 하는가?

플라톤의 말은 플라톤 자신의 말로 반박가능하다.

처음에는 두 개의 피부 사이에 펼쳐진 것처럼 얇았던 내면세계(영혼이라고 불리는 것) 전체가 인간 밖으로 발산하는 것이 저지됨에 따라 안으로 더 분화되고 팽창되어 깊이와 높이를 얻게 되었다.

그 결과, 인류가 오늘날까지 치유하지 못하고 있는 가장 크고도 무시무시한 병, 즉 인간의 인간에 대한, 자기 자신에 대한 고통이라는 병-‘양심의 가책’ 이라는 심각한 병을 가지게 되었다.

‘양심의 가책’으로 부터 ‘신에 대한 죄책감’으로 연결시키는 사막의 종교, 그리스도교의 천재성; ‘신 스스로가 인간의 죄 때문에 자기를 희생한다. 신 스스로가 자신을 자기 자신에게 지불한다. 채권자가 채무자에 대한 사랑으로 자신을 희생한다’. 그럼으로써 내면에서 더욱 강화되는 부채의식.

반면, 그리스인들은 ‘양심의 가책’을 자신에게서 떼어놓고 그들의 영혼의 자유를 즐길 수 있게 오랫동안 자신의 신들을 이용했다; “아마도 신이 그를 우롱했음이 틀림없어...”라는 위안처럼,, 신을 악의 원인으로,,, 나쁜 일로 부터 인간을 변호하는데 신을 이용하였다.

“원전”이 다양한 해석들 속으로 완전히 사라질때 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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