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This Blog

Wednesday, June 27, 2012

서양(기독교인)과 줄루인의 대화, 1835년의 기록…


Q) 당신은 세계가 만들어진 그 힘에 관하여 알고 있습니까? 당신은 일출과 일몰 그리고 저 나무들이 자라는 것을 볼 때, 누가 그들을 만들었고 누가 그들을 다스리는지 알고 있습니까?

줄루인) (잠시 잠자코 있다가 분명히 깊은 생각에 잠긴 후) 아닙니다. 우리는 그것들을 봅니다. 그러나 그것들이 어떻게 생기는지 알 수는 없습니다. 우리는 그것들이 저절로 생겨난다고 생각합니다.

Q) 그러면 당신은 전쟁에서 생기는 성공과 실패를 누구의 탓으로 돌립니까?

줄루인) 우리가 성공하지 못하고 또 가축을 얻지 못할 때, 우리는 우리의 아버지(Itongo 이통고)가 우리를 돌보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Q) 당신의 아버지의 영(靈)이 세상을 만들었다고 당신은 생각합니까?

줄루인) 아니오

Q) 인간의 영이 육신을 떠난 다음에 그것은 어디로 간다고 당신은 생각합니까?

줄루인) 우리는 알 수 없습니다.

Q) 당신은 그것(靈)이 영원히 살아있다고 생각합니까?

줄루인) 그것을 우리는 모릅니다. 우리가 전쟁에 나갈 때, 우리 조상들의 영이 우리를 돌본다고 우리는 믿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때가 아니면 우리는 그것에 관해 생각하지 않습니다.

Q) 당신은 태양이나 달을 지배할 수 없고, 심지어 당신의 머리카락 한개도 자라게 할 수 없다는 것을 인정하고 있습니다. 당신은 이것을 할 수 있는 어떤 힘에 관하여 어떤 생각을 갖고 있지 않습니까?

줄루인) 아니오. 우리는 아무것도 모릅니다. 우리가 이런 것을 할 수 없다는 것을 우리는 압니다. 우리는 그것들이 저절로 생겨났다고 생각합니다. 

이 대화에 묘사된 것 이상으로 종교적 암흑의 더 깊은 음영을 찾아보기란 어려울 것 같아 보일지도 모른다….

- 『Introduction to the Science of Religion』 by F. Max Mueller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