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This Blog

Tuesday, June 26, 2012

[Scrap] Max Mueller, 종교학입문


Jun 23 2012 4:17 am
단조로운 사막에서의 단독적인 신들에 대한 숭배는„, 거의 부지불식간에 유일신의 숭배로 나아가 버렸다. 많은 지역에서 사막의 신이 유일신으로 등극하면서 고대 신들에 관한 모든 기억을 쓸어 버렸다.

신은 죽었다… 사막의 유일신에 의한 잡다한 신들의 타살.

유일신의 등극은 잡신들과 우상숭배를 타파하는데 공헌을 하였다 하지만„, 그 유일신의 절대권력은 또 다른 우상숭배와 타락의 새로운 국면을 전개한다.


Jun 23 2012 8:24 am
"오, 바루나여! 그것은 우리 자신의 행위가 아니었다. 그것은 실수였다. 취하게 하는 음주였고, 열정이었고, 주사위놀이였고, 경솔함이었다. 노인은 젊은이를 유혹하기 위하여 거기 있었다. 수면조차도 해독을 면하지 못하도다."
리그베다…
적어도 3천년 전에 인도에서 이런 詩들이 불려지고 있었다.


Jun 24 2012 1:40 pm
"Demonstration as a higher function of language make its appearance between sequences of description„, or in the interval between two commands."

고도로 정교한 논증적인 언어가… 두 명령 사이의 시간적 틈새를 통해 그 모습을 들어낸다.


Jun 26 2012 11:34 am
"우리의 이 시대에서, 우측이나 좌측 어느쪽에 불쾌감을 주지 않고 종교에 관하여 이야기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어떤 사람들에게 종교는 과학적으로 취급하기에 너무 신성한 주제처럼 보이고, 또 다른 사람에게는 종교가 오류와 환각의 단순한 조직처럼 과학자의 주목을 받기에는 너무 미흡한 연금술이나 점성술의 수준에 머물러져 있다."

- Max Mueller. 1870년 2월 19일 영국 왕립연구소 강의에서.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