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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turday, May 31, 2025

책, 『이야기의 탄생 The Science of Story Telling』 By Will Storr

"이야기는 어디서 시작하는가?" 라는 질문. 이야기는 나(=소설이나 영화속 주인공, 또는 독자/관객)의 의지와 관계없이 닥쳐온 외부의 사건/변화로 부터 시작된다라는...당연하다 생각하고 무심코 넘겨버려 잊혀질 질문과 답에 대해, 저자는 뇌과학적인 측면에서 스토리텔링의 구조를 재조명해내며 이해의 폭을 넓혀 주었다.

서사의 시작. 그것은 결함있는 세계와 자아에 대한 세계인식모형(=뇌세포가 만들어낸 환각/망상)에 빠져 있는 주체가 외부의 현실 사건에 부딪치면서 겪는, 세계모형과 주관적 신념의 불일치, 갈등, 혼란과 공포로 부터 시작된다. 대체로 우리 인간은 자신의 통제모형이 잘못되거나 결함이 있다는 사실을 쉽게 인정하지 못한다. 오히려 자신의 믿음이나 세계인식모형에 대한 비판을 자신에 대한 공격으로 받아들여 방어적이 되거나, 반대로 폭력적/공격적인 반응을 보이게 된다. 이러한 과정에서 자신의 세계모형(환각)을 합리화, 정당화하며 스스로에게 도덕적 우월감을 부여하게 된다. 

하지만, 외부세계(타인과 사건)는 주인공(주체)의 의지와는 무관하게 더더욱 강렬하게 압박해 들어 온다. 이러한 상황에서 자신의 결함있는 통제모형(환각)에 집착하다 몰락하는 유형이 있고, 반대로 자신의 통제모형에 변화를 시도하기도 한다. 세계에 대한 모형에 균열이 생기고 깨지는 사이 이전에는 억압되어 있던 다른 의지와 생각, 여러개의 자아가 표면으로 떠올라 주체를 지배한다. 자신의 환각/망상의 결함을 인식하고 세계모형에 대한 변화를 거부하는 자신의 마음과 싸우는 인물, 곧 '영웅'이 등장하는 것이다. 

주체가 최후의 결전에서 결함있는 자신의 세계모형을 완전히 바꾸려면 거의 초인적인 힘과 용기를 내야 한다. 공포와 무질서, 예측불가능성이 난무 하는 속에서 "나는 누구인가?, 나는 누가 되어야 하는가?"라는 질문에 반응하는 자는 영웅이고, 그렇지 못하면 자아는 몰락하게 된다.

작가가 이야기 하는 영웅이란, 나는 누구인가? 나는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하는가?를 고민하며 자신을 변화시키기 위해 싸우는 사람이라는 지적, 그리고 그러한 이야기 속의 주인공의 모습에 독자/관객들이 공감하며 위안을 얻는게 바로 이야기의 힘이자 가치라는 것에 동의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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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인 윌 스토는 이야기 창작 이론가들이 서사에 관해 설명하는 몇 가지 개념이 심리학자와 신경과학자들이 우리의 뇌와 마음에 관해 연구한 내용과 놀랍도록 유사하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그는 지속적인 조사를 통해 뇌과학 기반의 글쓰기에 대해 연구해 왔고, 그 결과로 만들어 진 책이 『이야기의 탄생 The Science of Story Telling』 이다. 저자에 따르면 뇌가 우리의 생각과 현실을 구축하고 왜곡하는 다양한 방식을 이해할 때, 좀 더 생생한 인물과 매력적인 이야기가 탄생한다. 윌 스토는 기존의 플롯 중심의 접근 방식 대신 뇌과학적인 접근 방식으로 수많은 고전명작, 대중과 평단의 갈채를 받은 소설, 영화, TV 드라마 작품들을 깊이 분석한다. 

책은 4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각 장에서 각기 다른 층위의 스토리텔링을 탐색한다. 
1장. 만들어진 세계에서는 작가와 우리(독자)의 뇌가 저마다의 생생한 세계를 어떻게 창조하는지 알아 본다. 
2장. 결함있는 자아에서는 세계(이야기)의 중심에 있는 결함있는 세계모형(환각)을 가지고 있는 주인공을 만나본다. 
3장. 극적질문에서는 주인공의 잠재의식으로 들어가 인간의 삶을 기괴하고 복잡하게 뒤틀고, 우리의 이야기를 강렬하고 예상할 수 없고, 감상적으로 만드는 숨은 갈등과 의지를 밝힌다. 
4장. 플롯과 결말에서는 이야기의 의미와 목적을 들여다 보고 플롯과 결말을 새로운 시각으로 이해하고자 한다. 

저자는 다음의 일반적인 5막 구조의 플롯 분석을 통해 고전 명작, 소설, 영화, 드라마의 성공적인 스토리텔링의 비밀을 밝힌다. 

1막. 결함있는 통제모형; "이게 나다. 그런데 통하지 않는다"

결함있는 주인공의 주관적인 세계인식모형(=통제이론: 뇌에서 만들어낸 외부세계와 자신에 대한 주관적 환각)이 예기치 못한 외부환경의 변화(사건의 발단)에 의해, 새로운 심리 세계로 끌려 들어 간다.

2막. 반응 및 변화의 시도 : "다른 방법이 있는가?"

사건의 덫(Plot)에서 주인공의 낡은 통제이론이 검증되고 깨지기 시작한다. 긴장과 전율이 고조 되면서 주인공은 자신의 세계인식모형에 변화를 시도한다. 

3막. Plot(외부세계/사건)의 반격 :"방법이 있다. 나는 변했다"

주인공은 새로운 전략으로 반격하지만 음울한 긴장이 지배하고 외부세계/사건의 공격과 강도는 더더욱 격렬해진다. 

4막. 좌절, 회의, 그리고 선택의 갈등 : "그런데 나는 변화의 고통을 감당할 수 있는가?"

혼돈이 일어난다. 주인공이 가장 낮고 암울한 지점으로 떨어진다. 주인공은 자신의 믿음/결심에 의문을 품기 시작한다. 사건이 주인공을 가만히 놔두지 않는다. 주인공은 자신이 어떤 사람이 될지 결정을 해야 한다. 

5막. 영웅적 투쟁 및 통제의 회복 : "나는 어떤 사람이 될까?"

최후의 결전이 다가오면서 긴장이 고조된다. 절정에 이르러 주인공은 마침내 플롯(외부세계/사건/타인)을 완벽히 통제하면서, 극적 질문에 대한 결정적인 답이 나온다. 다시금 세상에 대한 紳적 통제력을 회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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